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s : 平均無故障時間)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s : 평균 무 고장 시간 )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 요소가 고장이 없는 시간 즉 무 고장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관한 척도이다. 이 척도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구성 요소들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무 고장 시간이 대개 수천 또는 심지어 수만 시간까지도 될 수 있다.

희망 MTBF는 새로운 제품을 설계할 때 하드웨어나 구성요소의 성능을 결정할 수 있는 목표로서 사용될 수 있다.

MTBF 수치는 실제 제품 체험에 기반을 둔 철저한 시험의 결과로서 발전될 수 있거나, 또는 알려진 요소들의 분석에 의해 예측될 수 있다. 제작자들은 제품이나 구성요소의 신뢰도의 지표로서, 그리고 때로는 계획되어 있는 서비스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견해를 고객에게 알려주기 위해 MTBF 수치를 준비한다.

MTBF와 비교되는 개념으로 MTTF(Mean Time To Failures)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MTTF는 고장까지의 평균시간으로 이는 수리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되며, 참고로 수리 가능한 경우에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s)의평균 고장 간격시간으로 표현되고, 수리 가능과 불가능의 경우를 나누어 표현은 하되 같은 개념으로 사용됨에 주의하기 바란다.

MTBF와 MTTF는 고장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며, 신뢰성을 추정하는데 아주 중요하고 많이 활용되어 지는개념이다.

MTTF (Mean Time to Failure: 平均故障壽命)

MTTF (平均故障壽命/Mean Time to Failure) 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요소가 수리하지 않는 부품 등의 사용 시작으로부터 고장 날 때까지의 동작 시간의 평균치이다. 이 척도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구성 요소들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시스템이 한 번 고장 난 후 다음 고장이 날 때까지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제품이 출하된후 고장 날 때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즉 수명이 얼마나 긴지를 나타내는 MTTF(Mean Time To Failure)와 비슷한데 MTBF는 수리를 해서 계속 쓸 수 있는 것에 적용되고 MTTF는 수리가 불가능한 것에 적용된다. 그런데 컴퓨터 부품은 수리를 하기 보다는 새로 사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사실상 MTBF와 MTTF는 거의 같은 의미다.

고장확률 밀도함수 f(t)는 언제 고장이 많이 나는가를 알 수 있는 척도로서 많이 활용되며, 고장율 함수 λ(t)는 어느시간까지 잔존한 것이 다음의 단위시간에 그 몇 %가 고장이 나는가의 확률을 나타내는 값이다.

예를 들면 고장확률 밀도함수 f(t)는 어떤 연령 ‘t’에서 인간이 몇 %가 사망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고, 고장율 함수 λ(t)는 t=50세 까지 생존한 사람 중 다음 1년간에 그 몇%가 사망하는가? 라는 사망률을 나타내는 것이다.

MTTF(Mean time to Failures)는 고장까지의 평균시간으로 이는 수리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되며, 참고로 수리가능한 경우에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s)의 평균 고장 간격시간으로 표현되고, 수리 가능과 불가능의 경우를 나누어 표현은 하되 같은 개념으로 사용됨에 주의 하기 바란다.

위의 수식은 신뢰성의 척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샘플링 시점에 의거 샘플에서 얻어진 데이터로부터 그 제품의 신뢰성 척도를 알아내기 때문에 신뢰성 데이터 분석 즉, 신뢰성 추정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척도들은 고장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며, 신뢰성을 추정하는데 아주 중요하고 많이 활용되어 지는 내용이다.

MTBF와 MTTF는 고장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며, 신뢰성을 추정하는데 아주 중요하고 많이 활용되어 지는개념이다.

MTTR (Mean Time to Repair : 平均修理時間)

MTTR(Mean Time to Repair :平均修理時間)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요소가 수리 시간의 평균치이다.

MTTR는 MTBF와 MTTF와 함께 고장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며, 신뢰성을 추정하는데 아주 중요하고 많이활용되어 지는 개념으로 MTBF, MTTF는 길수록 MTTR은 짧을수록 우수한 장비의 척도가 된다.

MTBF = MTTF + MTTR

  • 평균 고장 간격 (平均故障間隔/Mean Time Between Failure : MTBF)
    • 수리할 수 있는 설비의 고장에서부터 다음 고장까지의 동작 시간의 평균치.
  • 평균 고장 수명 (平均故障壽命/Mean Time to Failure : MTTF)
    • 수리하지 않는 부품 등의 사용 시작으로부터 고장 날 때까지의 동작 시간의 평균치.
  • 평균 수리 시간 (平均修理時間/Mean Time to Repair : MTTR)
    • 수리 시간의 평균치.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동기(Sync)

BLOG main image
by 동기(Sync)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35)
Exadata (1)
Oracle RAC (1)
Oracle DB (0)
DB Paper (19)
오늘하루 (20)
Oracle ERP (224)
Peoplesoft (13)
In-Memory Database (4)
Reading (53)
Google
Total : 271,755
Today : 20 Yesterday : 63
Statistics Graph